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액세스 2000, 김규경님의 데이터베이스 기초 다지기 - 강좌를 시작하면서.., Access 2000
 


강좌를 시작하면서..

이 강좌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액세스에 입문을 했지만 개념적인 어려움으로 인하여 효율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기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마련하였습니다. 
액세스가 지원하는 개체들의 계층 구조를 파악해야 하고 그러한 개체들의 수많은 속성과 메소드를 숙지해야 하고 VBA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까지 만만찮은 내용 외에도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이 없이 액세스를 시작한다면 그 결과는 불 보듯이 뻔합니다. 
사실 여러 관련 잡지나 광고에 액세스는 쉽다고 합니다. 그건 테이블 하나로 간단히 작은 모임의 간단한 회원관리나 개인 가정에서 발생하는 자료관리 등을 하는 경우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조금만 확장을 한다거나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또한 그렇게 만만치 않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겁니다. 
액세스가 훌륭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액세스의 기능을 파악하지 않고 자기의 생각을 그대로 구현하기는 어렵습니다. 더구나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이 없이는...

이 강좌는 데이터베이스와 액세스의 개념적인 부분을 먼저 공부하고 예제를 만들어 분석하면서 실제 응용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나갈 계획입니다. 예제들은 질문란에 올라온 질문 중에 교육적인 것이라든지 제 홈페이지(주소는 목차페이지 참조)에 있는 자료들을 사용할 것입니다.
이 강좌에서는 액세스 사용법에 대한 내용은 크게 다루지 않습니다. 따라서 액세스를 사용하는 초보적인 내용은 오피스튜터의 무료 강좌에서 제공하는 <액세스2000 일일 강좌>와 액세스 <초보자를 위한 액세스 따라하기>를 참고하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도움말을 항상 가까이 하시고 시간나는대로 마우스를 부지런히 클릭~클릭~하여 내용을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눈이 보배라고 잠깐 봐 둔 내용이 나중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체계적으로 자료학을 공부를 한 것도 아닌데 이렇게 강좌를 한다는 것이 우습기도 합니다. 단지 1990년도부터 컴퓨터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 저것 건드려보면서 직업상 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이 있어서 90년부터 Foxpro와 Clipper로 시작하여 93년도에는 맥킨토시용 FIlerMaker Pro, 그리고 97년도부터 액세스를 시작하였는데 벌써 5년이란 세월이 흘렸군요. 
적지 않은 세월이지만 부족한 경험만을 가지고 이 강좌를 시작하기 때문에 생각이 미치지 못한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나 부족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지적해 주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강좌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는 초보를 벗어났을까?

액세스뿐만 아니라 모든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여야만 초보를 벗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베이스의 정의와 용도를 이해한다.
   2. 간단한 데이터베이스를 디자인한다.
   3. 레코드의 구조를 작성한다.
   4.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조작에 필요한 기본 기능을 습득한다.
      데이터베이스에 자료를 입력하고 편집한다.
      레코드를 추가하고 삭제한다.
      자료를 찾고, 선택하고 정렬한다.
   5. Key Field를 설정한다.
   6. 데이터베이스의 자료를 조작에 필요한 확장 기능과 보고서 출력을 습득한다.
      선택된 자료를 일련의 결과로 보여주고(질의로 작성) 보고서를 만든다.
   7. 데이터베이스의 구조를 변경한다.
   8. 도움말 기능을 사용한다.

액세스를 사용하는데 어느 정도 자신을 가지고 있는 일반 사용자도 데이터베이스의 기초적인 부분을 다시 한번 확인하기를 권합니다. 

 

  목차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