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OfficeTutor Office XP 특집 - 오피스XP의 새로워진 기능 Part 3 Outlook 2002, FrontPage 2002, Publisher 2002

 

PART 3 : 오피스 인터넷 관리 및 전자출판 프로그램-Ⅱ

사용 현황 
프런트페이지는 초기버전부터 강력한 사이트 관리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 중 하나는 만들어진 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는 보고서 기능이다. 이번 버전에서는 SharePoint Team Service가 설치된 사이트의 경우 페이지 히트수나 Top 10링크, 참조 도메인과 같은 로그분석 통계 보고서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모든 보고서는 엑셀로 내보내기가 됨으로써 다양하게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image08.gif(50674바이트)

기존의 보고서 외에 사이트의 로그 분석을 통해 다양한 사용 현황 분석을 할 수 있다

내장 FTP지원 기능 향상 

FrontPage Server Extension을 지원하지 않은 사이트의 경우 FTP형태로 파일을 게시해야 한다. FrontPage 2002 버전에서는 다른 유명 FTP 클라이언트와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여 수정된 파일만 손쉽게 선택하여 업로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image09.gif(37776바이트)

다른 FTP프로그램처럼 파일을 선택하여 업로드 할 수 있다.

다양한 템플릿 추가
FrontPage 2002와 함께 제공되는 플러스 팩을 설치하면 개인 홈페이지 마법사와 학교, 교회, 성당, 사찰 등 홈페이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기관의 성격에 맞는 템플릿이 추가되어 처음 홈페이지를 작성하는 사용자들이 간단히 내용을 추가하여 홈페이지를 완성할 수 있다.

image10.gif(32435바이트)

플러스 팩을 설치하면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다.

3. Publisher 2002

퍼블리셔는 전문 디자이너가 아닌 일반 사용자가 쉽게 브로슈어나 사보, 명함, 전단 등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전자출판 프로그램이다. 국내에는 Publisher 98버전부터 한글 버전이 출시되었고 지속적으로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이제는 프로세스 칼라 분판과 별색 지원 같은 상업용 분판 출력 기능에 있어서도 고가의 프로그램 못지않은 성능을 발휘한다. 이번 버전에서는 기존의 Office 프로그램에 있던 그리기 도구 모음과 Word와 동일한 편지병합 기능, Word문서 마법사 등의 추가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좀 더 쉬워졌으며 웹 페이지 편집에 있어서도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등 인쇄에서 웹 페이지 출판까지 컨텐츠를 다양하게 출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럼, Publisher 2002의 새로워진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자.

● Word 문서 마법사

기존에 만들어 놓은 워드 문서를 쉽게 퍼블리셔 발행물로 만들 수 있다. 워드에서 작성한 서식과 그래픽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퍼블리셔의 색 구성표나 글꼴 구성표를 적용하여 매우 짧은 시간에 발행물을 만들 수 있다.

img01.gif(75685바이트)

Word마법사 화면은 기존에 작성해 놓은 워드 문서를 다양한 단의 형태로 발행할 수 있도록 한다.

● Office 프로그램과 동일한 도형 삽입
이전 버전에서는 매우 한정된 도형만을 제공했던 것에 비해 Publisher 2002에서는 파워포인트나 워드에서 제공하는 도형들을 모두 이용할 수 있고 테두리나 채우기 효과도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다.

Office XP의 주요 특징인 작업창이 퍼블리셔에서도 지원된다. 단, 다른 프로그램들은 작업창이 오른쪽에 있는 반면 Publisher 2002는 기존 버전과 같이 왼쪽에 위치하고 있다. 퍼블리셔에서는 주요한 기능을 모두 작업창에 모아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발행물 작업창, 색 구성표 작업창, 글꼴 구성표 작업창, 스타일 및 서식 작업창, 편지 병합 작업창 등을 자유로이 오가며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다. 

img02.gif(54196바이트)

다양한 작업창 예. 좌로부터 편지병합, 스타일 및 서식, 발행물 디자인, 색 구성표 

기존의 새 발행물 대화상자와 퍼블리셔 카탈로그 대화상자를 하나의 발행물 작업창으로 통합하여 새 발행물 작성시 산만했던 인터페이스가 하나로 통합되었으며 마법사 창도 같은 작업창에 위치하여 발행물의 유형 검색 및 수정이 매우 용이해졌다.

img03.gif(116258바이트)

새로운 발행물 작업창과 카탈로그 창이 한 화면에 나타난다.

퍼블리셔에는 수많은 디자인 갤러리 개체들을 재 조합하여 회사 로고 등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개체를 그룹화하여 별도의 그림으로 내보낼 수 있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img04.gif(27448바이트)

여러 개체를 하나의 그림으로 저장할 수 있다

워드 문서처럼 머리글과 바닥글을 작성할 수 있고 페이지 번호나 날짜를 자동으로 표시해 준다. 이는 마스터 페이지에 둘 수도 있고 때에 따라 한 페이지에만 넣을 수도 있다.

img05.gif(15232바이트)

워드처럼 머리글과 바닥글을 작성할 수 있다.

Publisher 2002 에서는 Word 2002와 동일한 편지 병합 기능이 포함되어 아웃룩, 엑셀, 액세스 등의 주소록과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결합한 발행물을 만들 수 있다.

img06.gif(150156바이트)

편지 병합 마법사를 이용하여 엑셀 데이터를 가져와 사용할 수 있다.

인쇄하기 전에 레이아웃을 미리 검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분판 및 트래핑도 확인할 수 있다.

퍼블리셔로 웹 페이지를 만들 경우 브라우저와 각 버전별로 호환성이 있도록 웹 옵션을 설정해 줄 수 있어서 특정 브라우저에서 생길 수 있는 오류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img07.gif(12227바이트)

웹 옵션을 통해 브라우저의 호환성 설정을 할 수 있다.

이전 버전보다 분판 출력 기능이 훨씬 강화되어 컬러 사진은 일반 분판 인쇄로 인쇄하고, 로고나 특정 색은 Pantone 별색을 사용하여 출력하는 고급 브로슈어와 같은 발행물도 제작이 가능하다.

img08.gif(14013바이트)

프로세스 컬러와 별색을 지원한다.

목차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