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OfficeTutor 칼럼 - 염영희님의 팁으로 배우는 파워포인트 이야기

2. PowerPoint 프리젠테이션 파일 CD에서 자동 실행하기

요즘처럼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는 한 해당 소프트웨어에서 작성된 문서를 봐야 할 경우 난감하죠. 다행히도 Microsoft는 제품마다 Viewer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사용자에게 프리젠테이션 파일과 viewer를 함께 CD에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 PowerPoint Viewer 97, WinZip)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 Viewer 97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Microsoft PowerPoint Viewer 97은 PowerPoint 사용자가 만든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PowerPoint가 설치되지 않은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werPoint Viewer 97을 설치하면 PowerPoint 프리젠테이션을 열어 보고 인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Viewer를 이용하면 애니메이션, 그래픽 효과, 액션 설정, 하이퍼링크, 사용자 정의 쇼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1. PPView97.exe 파일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
     http://www.microsoft.com/Korea/powerpoint/powerpoint97/viewer97.htm

2. WinZip에서 PPView97.exe을 엽니다.

▶ 기존에 PPView97이 설치되어 있지만 어느 폴더에 설치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에는 윈도우 시작 →찾기 → 이름 : PPVIEW97.exe 를 입력한 후 지금 찾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파일을 찾습니다. 위치를 보면 해당 파일의 폴더 위치를 알 수 있죠.

3. 파일 목록중에 "PPView1.cab" 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눌러 메뉴 중에서 "Open with WinZip"을 선택합니다.

2-002.gif(32929바이트)

4. 새로운 파일 목록에서 "Acmsetup.exe, Acmsetup.hlp, MSsetup.dll"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파일을 선택합니다. 파일이 떨어져 있는 경우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파일을 선택합니다. 총 28개 파일중 25개를 선택하는 것이 되겠죠.

2-003.gif(28932바이트)

5. 선택한 상태에서 "Extract" 단축키를 누릅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 에 "present" 라는 폴더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은 원하는 위치에 만들면 됩니다. 그러면 추출된 25개의 파일들이 present/setup, system, viewer 에 들어가게 됩니다.

2-004.gif(12313바이트)

이제 여러분은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보낼 때 present 폴더와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CD에 함께 넣으면 되는 것이죠. 사용자는 viewer를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PowerPoint로 작성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viewer를 실행시키고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열면 됩니다. Viewer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므로 배포시 문제될 것이 전혀 없습니다.

추가로 CD를 넣고 자동 실행되게 하려면 메모장이나 노트패드 같은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여 두개의 파일을 만듭니다. 
두 개의 파일은 CD 루트 디렉토리에, 프리젠테이션 파일은 present 디렉토리 안에 넣으면 됩니다.

1. AUTORUN.INF
[autorun]
open=ppview32.exe present\present.lst

2. PRESENT.LST
\present\프리젠테이션파일이름1.ppt
\present\프리젠테이션파일이름2.ppt

Sonia Coleman의 "Autorun CD Project Creator 2.0" ($25, trial 버전 제공, 2001년 4월 현재)은 아래 사이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http://www.soniacoleman.com/Tutorials/PowerPoint/Autorun_CD.htm 

다음 강좌는 5월 2일 "Office XP 세미나"를 다녀와서 PowerPoint 2002의 주요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물러갑니다. (휘리릭)

목차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