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오피스 튜터 일일 강좌 - 아웃룩 익스프레스5 4일, Outlook Express

4일 메일 받기

▶ 오늘 배울 내용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도착한 메일을 익스프레스를 통하여 받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 메일 받기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메일 서버를 통해 도착한 편지를 내 컴퓨터의 편지함으로 받기 위해서는 도구 모음의 [배달] 버튼을 클릭합니다. 

1. 도구 모음의 [배달] 버튼을 클릭합니다.
oe4_001.gif(59098바이트)

2. 설정한 메일 서버에 연결되면서 도착한 편지를 받고 있습니다.
oe4_003.gif(12998바이트)

3. [받은 편지함]에 도착한 편지의 숫자와 새로운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는 폴더 즉 [받은 편지함]은 굵은 글씨로 나타납니다. 도착한 편지를 읽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착한 편지는 인터넷에 연결 되어 있지 않더라도 언제라도 읽을 수 있습니다.
oe4_004.gif(58806바이트)

▶ 참고하기 -[배달] 버튼에 대해서

[배달] 버튼은 두 가지 작업을 하게 됩니다. 새로 온 메시지를 확인하면서 받거나, 보낼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배달] 버튼의 오른쪽에 있는 목록 단추를 누르면 [모두 배달], [모두 받기], [모두 보내기] 메뉴가 나타납니다. [모두 보내기]를 선택하면 메시지를 받지 않고 보낼 메시지만을 보낼 수 있고 [모두 받기]를 선택하면 새로 온 메시지만을 확인하면서 받을 수 있습니다.

● 프로토콜이란

새로 도착한 메시지나 작성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한 번 쯤은 이런 의문을 가져 보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시지를 보내고 받을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토콜이란 것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상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전자우편 프로토콜은 다음과 같습니다.

- POP3(Post Office Protocol)
전자우편 서버가 메일을 받고 여러분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대표적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POP3는 가장 널리 쓰이는 메일 수신 프로토콜입니다. 아마도 대부분이 ISP업체가 POP3 계정을 제공하고 있을 것입니다.
POP3 계정에서는 여러분들에게 들어오는 메시지들을 임시적으로 서비스 업체의 전자우편 서버에 저장하고 여러분이 접속하면 자동적으로 아웃룩 익스프레스가 여러분의 메시지들을 컴퓨터로 다운로드합니다. 
POP3 계정은 여러분의 메시지를 가지고 작업을 하기 위해서 접속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모뎀 사용자들에게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OP3 계정의 단점은 메시지를 다운로드하면 여러분들이 다른 컴퓨터를 이용해서 이미 다운로드한 메시지들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한 대 이상의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자주 이동을 한다면 다음에 살펴볼 IMAP를 이용하는 곳이 좋을 것입니다.

-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또는 IMAP4)
메일 받기와 저장을 관리합니다. IMAP 서버에서는 여러분의 메시지가 서버에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시지들을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고 메시지들을 읽더라도 서버에서 지워지지 않습니다. 즉 IMAP 서버는 메시지들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기 때문에 메일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라면 얼마든지 메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IMAP의 단점은 여러분이 메일을 가지고 작업을 하는 동안에는 계속 접속이 된 상태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IMAP는 접속 시간을 최소한으로 사용해야 할 모뎀 사용자들에게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 SMTP(Simple Mail Transport Protocol)
간단히 말하면 POP나 IMAP가 메일을 받을 때 사용하는 규약이라면 반대로 메일을 보낼 때 사용하는 규약입니다.

- MIME(Multipurpose Internet Multimedia Extensions)
전자우편 메시지에 들어 있는 파일, 그림, 소리 그 이외의 문자가 아닌 내용들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규약입니다. 첨부 파일이라고 불리워지며 어떠한 종류의 데이터라도 실질적으로 인터넷상의 다른 사용자들과 교환할 수 있게 합니다.

이전 | 목차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