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액세스 2000, 김규경님의 데이터베이스 기초 다지기 - 2강. 데이터베이스 기초 2: 구성 요소 #2, Access 2000
 


2강. 데이터베이스 기초 2: 구성 요소 #2

Microsoft Acces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드 데이터 형식

다음 사항에 따라 필드에 사용할 데이터 형식을 지정합니다. 

  • " 필드에 허용할 값의 종류. 예를 들어, 숫자 데이터 형식으로는 필드에 텍스트를 저장할 수 없습니다.
  • " 필드 값에 사용할 저장 공간 크기.
  • " 필드 값으로 수행할 연산의 종류. 예를 들어, 숫자나 통화 필드 값으로는 합계를 구할 수 있지만, 텍스트나 OLE 개체 필드 값으로는 합계를 구할 수 없습니다.
  • " 필드를 정렬하거나 인덱스로 지정할지 여부. OLE 개체 필드는 정렬하거나 인덱스로 지정되지 못합니다.
  • " 필드를 사용해서 쿼리나 보고서의 레코드를 그룹화할지 여부. OLE 개체 필드는 레코드 그룹화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필드 값 정렬 방법. 텍스트 필드에서 숫자는 숫자 값이 아니라 문자열(1, 10, 100, 2, 20, 200, 등)로 정렬됩니다. 숫자를 숫자 값으로 정렬하려면 숫자나 통화 필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텍스트 필드에 입력된 날짜 형식은 제대로 정렬되지 않으므로 제대로 정렬되도록 하려면 날짜/시간 필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 표에는 Microsoft Acces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필드 데이터 형식과 용도, 저장 크기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형식  용도  크기
텍스트  주소처럼 텍스트 또는 텍스트와 숫자가 조합된 데이터를 비롯해서 전화 번호나 지역 번호우편 번호와 같이 계산이 필요 없는 번호.   255 문자까지 사용. 
Microsoft Access는 필드에 입력된 문자만 저장하고, 텍스트 필드에서 사용되지 않는 공간의 공백 문자는 저장하지 않습니다. 입력할 수 있는 최대 문자 수는 필드 크기/FieldSize 속성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메모  참고나 설명과 같이 길이가 긴 텍스트나 숫자.  32,000 문자까지 사용.
숫자  화폐 계산(통화 형식 사용)을 제외한 산술 계산에 사용되는 숫자 데이터. 특정 숫자 형식을 정의하려면 필드 크기/FieldSize 속성을 설정합니다.   1 또는 2 4 8 바이트. 
16바이트는 복제 ID(GUID)에만 사용. 
날짜/시간  날짜와 시간  8바이트.
통화  통화 값. 계산 중에 반올림되지 않도록 할 때 통화 데이터 형식을 사용합니다. 소수점 위 15자리, 소수점 아래 4자리까지의 숫자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8바이트.
일련 번호  레코드가 추가될 때 자동으로 삽입되는 1씩 증가하는 숫자 또는 임의 숫자.   4바이트. 
16바이트는 복제 ID(GUID)에만 사용됩니다.
예/아니오  Yes/No, True/False, On/Off 등 두 값 중 하나만 갖는 필드  1비트.
OLE 개체  OLE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다른 프로그램에서 만들어진 Microsoft Word 문서나 Microsoft Excel 스프레드시트, 그림, 소리, 기타 이진 데이터 등의 개체. 이 개체는 Microsoft Access 테이블에 연결 또는 포함될 수 있습니다. OLE 개체를 표시하려면 폼이나 보고서에서 바운드 개체 틀을 사용해야 합니다.   1GB까지 사용.
하이퍼링크  하이퍼링크를 저장할 필드. 하이퍼링크는 UNC 경로나 URL이 될 수 있습니다.   64,000 문자까지 사용.
조회 마법사  필드형식 콤보상자의 목록을 보면 [조회마법사...] 항목이 있습니다. 조회 마법사는 다른 테이블이나 콤보 상자를 사용한 값 목록에서 값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필드를 만들어 줍니다. 데이터 형식 목록에서 이 옵션을 선택하면 마법사가 실행되어 대신 정의해줍니다. 이러한 조회 필드는 데이타 형식이라기 보다도 필드의 인터페이스 유형입니다.  조회 필드인 기본 키 필드의 크기와 같으며, 보통 4바이트.

참고] 숫자, 날짜/시간, 통화, 예/아니오 데이터 형식에는 미리 정의된 표시 형식이 있습니다. 각 데이터 형식에 사용할 수 있는 형식은 [형식/Format 속성]으로 선택합니다. 또한 OLE 개체 데이터 형식을 제외한 각 데이터 형식에 사용자 정의 표시 형식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목차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