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액세스 2000, 김규경님의 데이터베이스 기초 다지기 - 13강. 식의 작성 (1) - 데이터 형식과 식 #1, Access 2000
  


13강. 식의 작성 (1) - 데이터 형식과 식 #1

Q:
테이블에서 필드 값과 일치하는 레코드를 찾아 edit를 하려고 합니다.
b_rec.findfirst “a = ‘“ & text25 & “’”로 레코드 찾기는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2개 필드 값을 지정하여 2개의 필드 값과 일치하는 레코드를 찾기 위해
b_rec.findfirst “ a = ‘“ & text25 & “’” and “ b = ‘“ & text26 & “’“ 와 같은 문법을 사용했더니
형식이 일치하지 않다는 에러 메시지가 나옵니다.
참고: a, b는 필드명이며 text25,26는 입력창입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은 데이터베이스의 기초 개념에 대한 설명과 실제적인 적용을 위한 몇몇 예제 실습을 통하여 그 개념이 좀 더 확고해졌으리라고 믿습니다. 테이블을 만들고 분리하고 관계를 설정하고 그리고 인덱스를 만들고 기본키를 설정하고 필드의 속성 설정을 통하여 입력환경을 개선하는 것에 대해서는 익숙해졌을 겁니다.

이제는 테이블을 이용하여 자료를 저장하는데 저장 조건에 맞는가를 확인하는 과정과 저장된 자료를 조건을 주고 검색을 해야 할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이번 강좌부터는 액세스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지식들을 배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조건식/표현식]을 손쉽게 작성하도록 액세스에서는 ‘조건식 작성기’를 제공해 줍니다.
조건식 작성기는 유효성검사 규칙(테이블, 폼, 보고서), 계산컨트롤 작성(폼, 보고서), 매크로 식 작성에 제공됩니다.

조건식 작성기가 제공하는 내용은 테이블 개체에서만 제한적으로 제공하고 나머지 폼, 보고서, 매크로 등은 동일합니다. 조건식 작성기는 데이터페이지 개체를 제외하고 테이블, 질의테이블(쿼리), 폼, 보고서, 함수, 상수, 연산자, 일반식을 쉽게 참조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아래에 있는 테이블의 조건식 작성기를 보면 좌하단의 목록상자에 함수, 상수, 그리고 연산자 항목만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액세스 테이블 개체의 유효성 검사규칙의 제한성에 대해 식에 대한 강좌를 끝내고 나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그림들은 NorthWind 예제 파일에서 조건식 작성기를 열고 캡쳐한 것입니다.

<조건식 작성기에서 참조할 수 있는 항목들>

13-01.gif(11985바이트)

<조건식 작성기를 사용할 수 있는 속성들과 해당 조건식 작성기의 모습>

테이블 조건식 작성기

images/13-02.gif

images/13-03.gif

폼 조건식 작성기

images/13-04.gif

images/13-05.gif

보고서 조건식 작성기

images/13-06.gif

images/13-07.gif

매크로 조건식 작성기

images/13-09.gif

조건식 작성기의 사용에 대해서는 오피스튜터의 강좌 섹션에서 들어가서 <액세스 일일강좌>를 찾아 읽어보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조건식/표현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데이터 형식연산자에 대한 기본지식과 개체를 지정(참조)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데이터 형식, 연산자, 그리고 식을 작성하는 법과 식의 작성 예제를 통하여 식의 작성에 대한 개념을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계획된 몇 번의 강좌가 끝나면 조건식 작성기를 사용한다는 것이 그리 어렵지는 않게 될 겁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조건식 작성기를 버리게 되겠지요.
 

 

  목차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