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액세스 2000, 김규경님의 데이터베이스 기초 다지기 - 강좌를 듣기 전에.., Access 2000
 


강좌를 듣기 전에..

1) 예제파일을 넣을 폴더를 하나 만듭니다.
    [ C: ] 드라이브의 루트에 [DragonTutor]라는 폴더를 하나 만들어 둡니다.
2) 라이브러리 참조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도움말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도움말 이용법

액세스 97에서는 VBA환경이 독립되지 않아서 도움말이 통합되어 있지만 액세스2000버전은 액세스와 VBA환경이 분리되어 있어 도움말도 따로 불러내야 합니다. 액세스 도움말과 VBA 도움말을 혼동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액세스를 설치한 대로 사용한다면 F1을 누르면 도움말 길잡이인 강아지가 뛰어 나옵니다. 재미있지만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취소하고 직접 도움말을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강아지를 더블 클릭한 다음 옵션버튼을 눌러 옵션 창을 불러내고 [오피스 길잡이 사용]을 해제하시고 닫습니다.
이제 F1 키를 누르면 목차, 도움말마법사, 색인이 있는 도움말이 뜹니다. 
도움말은 2가지가 있습니다. 액세스 도움말(인터페이스 도움말)과 VBA 도움말입니다.
액세스 도움말의 목차는 온라인 책입니다. 시간이 나는대로 목록을 훝어 보십시오. 액세스의 사용법 및 프로그래밍, 개체, 질의 등에 대한 내용이 망라되어 있습니다.
VBA 도움말은 Ct기-G를 누르면 VBE 환경으로 들어 갑니다. VBE로 들어가서 F1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액세스 개체의 속성 창을 열고 각 속성에 대해서 알아보려면 해당 속성에 커서를 두고 F1을 누르면 됩니다. 초보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해야 할 도움말 사용이 아닌가 합니다. 
VB 편집기에서도 코드작성시 키워드에 커서를 두고 F1을 두면 해당 도움말을 손쉽게 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참조하기

저는 현재 Office X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DAO 라이브러리를 참조하는 경우 97버전의 경우 상위 버전의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지 않아 참조를 하지 못해서 예제 파일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하위 라이브러리로 재 참조를 해주어야 합니다.

참고>
 해당 라이브러리가 없어 참조를 못한 경우는 참조 창을 열어보면 [누락] 이라고 표시됩니다.
사용 환경에 바뀌면서 발생하는 오류는 대부분 해당 라이브러리가 없어서 발생합니다.

다음은 라이브러리 참조를 설정하거나 확인 하는 방법입니다.

① 액세스 97버전 사용자는 메뉴에서 '데이터베이스'라고 덧붙여진 쓰인 창 이름을 눌러 데이터베이스 창을 불러낸 다음 삽입 메뉴에서 모듈을 클릭한다.

   

 

② 액세스2000버전 이상은 Ctrl-G를 눌러 VBE를 환경으로 들어간다.
VBE 환경의 도구 메뉴에서 참조를 클릭한다.

목록 중에서 최장 최근 버전의 Microsoft DAO 3.x Object Library를 체크하고 확인하여 닫는다.

액세스 2000버전 사용자는 ADO 라이브러리가 기본으로 참조되어 있으므로 ADO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라이브러리 참조 창을 열고 Microsoft ADO 라이브러리를 참조 해제시키면 됩니다. ADO와 DAO를 같이 사용하는 경우는 ADO와 DAO에서 지원하는 클래스 이름이 서로 동일한 경우가 많으므로 그러한 클래스 변수를 정의할 때 소속된 개체를 반드시 명시하도록 합니다. 소속개체이름을 명시하지 않으면 참조 창에서 위에서 아래로 나열된 순서에 의해 위에 위치한 라이브러리를 우선으로 참조하게 됩니다.
그러나 액세스가 97버전이던 2000버전이던지 간에 DAO나 ADO만을 사용하더라도 습관은 개체를 명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Dim 변수명 As 소속개체명.클래스명
     예)  Dim rstDAO As DAO.Recordset
           Dim rstADO As ADO.Recordset 

 

 

  목차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