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OfficeTutor Office XP 특집 - 오피스XP의 새로워진 기능 Part 2 Word2002, Excel2002, PowerPoint2002

 

PART 2 : 오피스 사무관리 프로그램-Ⅱ

 3.Excel 2000

오류 검사
셀에서 수식 작업을 하는 중에 오류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발생된 오류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며 발생된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한다. 메뉴 중 오류 검사 옵션을 이용하면 오류 검사에 관한 세부사항까지도 지정할 수도 있다.

01-01.gif(35009바이트)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형식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수식이 입력되는 경우에는 오류검사 스마트 태그가 나타난다. 

함수 인수 도구 팁
수식에서 함수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 그 함수의 인수를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Excel 2002에서는 사용하려는 함수와 관련된 인수가 자동으로 화면에 표시가 됨으로 함수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01-02.gif(33012바이트)

함수의 이름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함수 형식이 화면에 표시된다. 

수식 분석 기능
Excel 2002에서는 수식 분석과 관련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Excel 작업 중 다른 시트나 파일을 참조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조사식 창 기능과 여러 셀에서 다양한 계산식을 이용하여 수식을 만들 경우 사용한 계산식을 검토하기 쉽도록 수식계산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Excel 2002에서는 사용자가 사용한 수식이 제대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분석 할 수 있는 수식 분석 도구 기능을 제공한다.

01-03.gif(35448바이트)

조사식 창 표시를 이용하면 현재 셀에 적용된 수식을 한 눈에 알 수 있다. 

01-04.gif(34851바이트)

수식 분석 도구 모음을 이용하면 셀에 적용된 수식을 추적할 수 있다. 

테두리 그리기
Excel 2002에서는 셀의 테두리를 그려 넣을 때 워드에서 작업하는 것처럼 테두리 그리기 연필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쉽게 셀의 테두리를 그릴 수 있게 되었다.

01-05.gif(34274바이트)

테두리 도구모음에 있는 연필 아이콘을 이용하여 표를 쉽게 그릴 수 있다. 

시트 탭에 색 지정

이전 버전에서는 시트 탭을 구분할 때에 이름을 다르게 주어 구분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러나 Excel 2002에서는 시트 탭을 좀 더 쉽게 구분하기 위하여 작업하고 있는 시트 탭을 다양한 색상으로 표시할 수 있다.

01-06.gif(36778바이트)

시트 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눌러 시트 탭에 색상을 지정할 수 있다. 

  확장된 자동 합계

기존에는 자동합계 단추를 이용하여 합계만을 구할 수 있었다. 하지만 Excel 2002에서는 기능이 보다 향상 되어 합계 외에 평균, 개수, 최대값, 최소값 등도 구할 수 있게 되었다.

01-07.gif(34746바이트)

자동합계 단추의 목록상자에서 사용하려는 함수를 선택한다. 

●  연결 관리

Excel 2002에서는 Office 2000에 비해 다른 엑셀 파일에 있는 데이터를 연결하여 관리하기가 쉬워졌다.

01-08.gif(38546바이트)

연결 편집 대화상자에서는 다른 파일과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나타낸다. .

향상된 웹 쿼리

웹에 작성되어 있는 데이터를 엑셀로 쉽게 가져올 수 있으며, 가져온 데이터를 엑셀 내에서 분석 및 새로 고침도 가능하다.

02-01.gif(36094바이트)

웹에서 복사해온 데이터를 엑셀에 붙여넣기 한 후 스마트 태그에서 새로 고칠 수 있는 웹 쿼리 작성을 선택할 수 있다. 

웹페이지 자동 업데이트

사용자가 엑셀 데이터를 웹 페이지로 저장하는 경우 원본 엑셀 파일이 업데이트되면 보통 다시 웹 페이지로 저장해야 하는데, 그러한 불편을 없애기 위해 Excel 2002에서는 엑셀 파일을 저장 할 때 마다 웹 페이지도 자동으로 업데이트 된다.

02-02.gif(12328바이트)

웹 페이지로 게시할 때 데이터가 변경되면 자동으로 웹 페이지도 업데이트 할 수 있는 항목을 체크할 수 있다. 

자동 문서 복구

Excel 2002에서는 작업 도중에 기능상의 에러가 발생했을 때 자동적으로 작업 파일을 저장해 주는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스프레드시트 작업 시 에러로 인해 문서를 복구하는데 소요되었던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워크시트 보호

워크시트 보호기능이 보다 다양해 졌다. 특히 보호된 시트 내에서 특정 범위만을 해제해서 작업을 할 수도 있으며, 셀 서식이나 열 서식 등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하여 보호할 수 있다.

범위 편집 허용 대화상자에서 워크시트 보호를 지정할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

비교/병합

Excel 2002에서는 원본을 작성한 사용자가 다른 팀원이 보내온 원본의 변경된 내용을 비교하여 변경된 내용을 원본에 적용 또는 취소할 수 있다. 

XML 지원

Excel 2002는 기본적으로 XML을 지원하며 XML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열어 볼 수 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XML을 이용하여 자신의 기업에 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05-01.gif(46264바이트)

엑셀 파일을 저장시 XML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피벗 테이블 웹 컴포넌트

피벗 테이블을 웹 페이지상에서 작업을 할 때 명령 및 옵션이라는 메뉴를 이용해 사용자가 다양한 기능을 지정할 수 있다.

05-02.gif(18039바이트)

명령 및 옵션 대화상자를 이용해 웹 페이지에 캡션, 보고서, 기능 옵션을 지정할 수 있다. 

향상된 피벗 테이블

피벗 테이블의 필드목록 선택이 이전 버전에 비해 사용하기 편리하게 바뀌었으며, 항목 선택도 용이해졌다.

05-03.gif(42206바이트)

피벗 테이블이나 피벗 차트 보고서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다. 

4. Access 2002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 디자이너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 HTML 디자이너를 이용하여 새롭고 다양하게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를 디자인 할 수 있다. 향상된 하이퍼링크 기능과 자동합계 기능을 이용하여 합계를 쉽게 낼 수 있으며 향상된 컨트롤 크기 조정에 의해 사용자는 크기 조정하는 동안 실제 컨트롤 크기를 볼 수 있다. 또한 도구 모음에 있는 데이터 개요를 이용하여 개발자는 레코드 집합에 대한 속성을 보거나 설정할 수 있다. 데이터 개요에서 하나의 레코드 집합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선택하면 관계, 속성을 설정할 수 있다.

00-19.gif(51489바이트)

페이지 개체를 이용하여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 작성한다. 

액세스 피벗 테이블 및 피벗 차트

Access 2002에서는 Excel 기능에 포함되어 있는 피벗 테이블과 피벗 차트가 추가되었다. 테이블, 쿼리, 폼, 데이터액세스 페이지에서 피벗 테이블이나 피벗 차트를 만들 수 있게 되어 엑셀과 같이 이 기능을 이용하여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00-20.gif(22095바이트)

 테이블을 열기한 후 보기메뉴에서 피벗 테이블을 작성할 수 있다. 

00-21.gif(32257바이트)

쿼리를 열기한 후 보기메뉴에서 피벗 차트를 작성할 수 있다.

  폼/보고서를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로 저장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를 새로 작성할 필요 없이 기존 폼과 보고서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할 때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로 저장하면 손쉽게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로 저장할 수 있다.

00-22.gif(28520바이트)

 폼을 데이터 액세스 페이지로 저장할 수 있다. 

● 단축키

Access 2002에서는 새로운 단축키가 추가되어 데이터베이스 작업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다. 새로 추가된 단축키는 다음과 같다.
- 폼 또는 보고서의 디자인 보기에서 F4 키를 선택하면 속성창이 나타나고, F7 키를 선택하면 Visual Basic Editor 창이 나타난다.
- 테이블, 쿼리, 폼, 보고서 등에서 Ctrl+> , Ctrl+' , Ctrl+<를 이용하여 디자인 보기, 데이터 보기, 피벗 테이블 보기, 피벗 차트 보기로 이동 가능하다.

● 저장프로시저 디자인 보기
사용자는 프로젝트에서 쿼리를 실행시 디자인 보기에서 저장 프로시저를 이용하여 SQL 서버 저장 프로시저를 보다 편리하게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다. 이전 버전에서는 텍스트 형식으로만 만들 수 있었지만 Acces 2002에서는 MDB의 쿼리처럼 쉽게 저장 프로시저를 만들 수 있다. 

● Access에서 XML가져오기와 내보내기
Access 2002에는 강력한 XML 가져오기와 내보내기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용자는 간편하게 XML 데이터와 스키마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내보내기 과정에서 스키마와 XML 데이터 형식에 대한 규정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수 있다. 따라서 액세스 사용자는 SQL에 XML을 보내거나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XML데이터를 생성하는데 있어 완벽한 방법을 제공한다.

목차 | 이전 |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