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터  
  HOME > 배움터 > 무료강좌
무료강좌
 
OfficeTutor Office XP 특집 - 오피스XP의 새로워진 기능 Part 4 플러스 팩

 

PART 4 : 오피스 기능 확장 도구(플러스 팩)

Office XP를 설치한 후 추가적인 기능들을 사용하고 싶다면 플러스 팩을 설치하면 된다. 기존 버전에 들어 있는 플러스 팩과 비교해 보면 다양한 서식이 추가되었다는 것과 설치하는 방법이 지금 설치와 사용자 지정 설치, 전체 설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이외에는 크게 달라진 점이 없는 듯 하다.

00-39.gif(10792바이트)

플러스 팩 설치 화면 

한글 글꼴 추가 설치
워드에서는 총 140 여 개의 다양한 한글 글꼴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글꼴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 시스템의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워드 설치 시 기본적으로 12개의 한글 글꼴이 우선 설치되며, 더 많은 글꼴을 설치하려면 플러스 팩 CD를 이용하면 된다. 
플러스 팩 CD에서 한글 글꼴을 추가로 설치할 때 각각의 글꼴 모양을 설치 전에 미리 볼 수 있어 설치하려는 글꼴을 쉽게 선택할 수 있다. 플러스 팩 설치 대화 상자에서 '글꼴 보기'를 누르면 설치할 글꼴의 모양을 미리 볼 수 있으며, 플러스 팩 설치에서 '지금 설치'를 선택하면, 이미 선택된 글꼴들이 포함되어 설치된다. '사용자 지정 설치'를 선택하면 추가할 글꼴들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다.

00-40.gif(94614바이트)

글꼴 보기 단추를 눌러 본문용 글꼴을 미리 보기 할 수 있다. 

워드 추가 서식 파일
워드에서 사무 양식 문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약 300 여 개의 한글 및 영문 서식 파일을 제공한다. 사무 양식 서식 파일은 일반 회사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것 중에서 표준적이고 일반적인 것들을 엄선하여 수록되어 있다. 따라서 설치한 후 수정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워드를 설치한 후 파일 메뉴의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면 추가된 서식 파일을 볼 수 있다. 플러스 팩 안에는 총 306개의 서식 파일이 있으며, 이를 내용별로 분리하면 경영 16개, 계약서 73개, 구매 19개, 무역 33개, 경리 51개, 영업 6개, 인사 62개, 제조 5개, 총무 40개가 있다.

00-42.gif(15483바이트)

새로 만들기 메뉴를 선택하면 워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식을 볼 수 있다. 

엑셀 서식 파일
엑셀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문서를 쉽게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견적서, 가계부, 급여관리, 성적 관리 등 다양한 서식 파일을 제공한다.00-43.gif(12243바이트)

새로 만들기 메뉴를 선택하면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서식을 볼 수 있다.

옛한글 입력기
워드에서는 160만자의 우리나라 옛한글을 지원하여 우리나라의 역사적 자료를 담을 수 있게 되었다. 옛한글 입력기를 설치하려면 플러스 팩 CD에서 '지금 설치'를 선택하면, 옛한글 입력기가 포함되어 설치된다. '사용자 지정 설치'를 선택하면 옛한글 입력기와 옛한글 입력기를 지원하는 2가지 추가 글꼴을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다.

입력도구 모음 표시 (옛한글 입력 아이콘)

옛한글 입력은 입력 도구모음의 소프트 키보드를 통해 입력한다.

일본어 및  중국어 입력기 사용

플러스 팩 CD에서 '사용자 지정 설치'를 선택하면 일본어와 중국어(간체 및 번체) 입력기를 설치할 수 있다. 입력도구 모음 표시를 보이게 해서 해당하는 언어를 설정할 수 있으며, 소프트 키보드를 화면에 보면서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입력 도구모음에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

일본어 Soft Keyboard(JA)를 선택한 화면

아래아 한글 단축키 지원
워드에서는 아래아 한글의 단축키에 익숙해진 워드사용자들을 위하여 아래아 한글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단축키를 워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래아 한글 단축키 지원은 플러스 팩 CD에서 '사용자 지정 설치'에서 추가하면 된다.

바로 가기 키 변환에서 '아래아 한글' 단추를 누른 후 단축키를 확인해 보면 Ctrl키에서 Alt키로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유용한 도구 모음
우리나라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아이콘으로 모아 유용한 도구 모음을 만들었다. 이 도구 모음에는 수식 편집기, 왼쪽 맞춤, 기호, 인쇄설정, 원고지 매수 보기의 5가지 아이콘이 있다. 유용한 도구 모음은 플러스 팩 CD에서 '지금 설치'를 선택하면, 유용한 도구 모음이 포함되어 설치된다. 

유용한 도구 모음

목차 |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