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PMT()함수
메리크리스마스! 벌써 2000년이 끝나가고 있군요. "내가
연초에 무슨 계획을 세웠더라! 안세웠나?"
여러분들은 기억나시는지요? Y2K버그로 핵미사일이
오발하고 전기가 끊어진다더니 하며 2000년을 호들갑 떨며
맞이한 게 엊그제 같은데…
오늘은 PMT( )함수를 다뤄볼까 합니다. PMT( )함수를
소개한 많은 예를 보면 대개 대출금을 갚는다든가
반대로 돈을 적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세한
부분이야 다를 수 있지만 큰 줄기는 서로
엇비슷하더군요. 그러면 엑셀의 도움말은 PMT를 뭐라고
했을까요? 도움말을 보면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불입하고 일정한 이율이 적용되는 대출에 대해 매회 불입액을 계산합니다"
즉 주어진 이자율과 불입회수로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같게 만들어주는 불입액을 구하는 것이 PMT( )함수의 목적입니다.
지난 시간처럼 PMT( )함수에 어떤 파라미터가 들어가는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PMT(rate, nper, pv, fv, type)
- rate 기간별 이자율
- nper 불입횟수
- pv 현재가치
- fv 미래가치(생략하면 0)
- type 기말(0) 혹은 기초(1), 생략하면 0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0년 동안 1억원을 모으려고 합니다. 현재 예금이율이 10%인 경우 매달 얼마씩 적립해야 할까요?
먼저 한 달에 한 번씩 불입하므로 연율로 표시된 rate은 한달이라는 기간에 맞춰 계산하면 10%/12입니다. 그리고 불입회수(nper)는 12개월*10년일 겁니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이자율(rate)과 불입회수(nper)는 기간이 동일해야 하는 걸 명심하셔야 합니다. 현재 위의 예에서는 이자율도 한달치로 계산하고 불입일간의 기간도
한 달씩 입니다.
현재가치(PV)는 아직 통장잉크도 안 마른 상태니까… 0원이겠죠(이제 시작해서 언제 모으나…?) 미래가치(FV)는 목표로 하는 금액인 1억원입니다. 그리고 보통 월급이 월말에 나오니까 기말에 불입해야겠군요. 생략하면 기말이라고 했으니까 생략합니다.
매달 488,174원씩 불입해야겠군요. (음수부호는 현금의 유출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PMT()함수의 결과는 늘
음수부호 입니다. )
이번에 거꾸로 대출금을 갚아봅시다. 연이율 8%의 대출금 ₩1,000,000을 10달 동안 상환할 때 월 상환액은 얼마가 될까요? =PMT(8%/12, 10, 1000000)라는 식을 입력하면 값이 -103,700이 나오죠? 따라서 매월 103,700원씩 납입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 금액은 원금과 이자가 포함된 것입니다. 도움말을 보시면 알겠지만 여기에서 반영되지 않은 비용은 세금, 납입 보증금, 기타 수수료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조만간 다시 뵙겠습니다.
이전 | 목차 |
다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