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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Office XP의 새로운 기능, 워드, 문서 입력과 관련된 새로운 기능
 


1. 문서 입력과 관련된 새로운 기능

기본적인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존 버전에 비해 많은 기능들이 상당히 편리해 졌다. 예를 들어, 기호를 삽입할 때 사용자가 좀 더 쉽게 인지하고 구분하기가 편하도록 대화 상자의 기호 표시가 커졌으며, 필기체를 그대로 인식하거나, 사전을 이용하여 입력할 수 있다. 그럼, 워드 2002에서 입력과 관련되어 유용한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자.

1) 향상된 기호 입력

삽입-기호 메뉴를 선택한다.
기호 탭에서 글꼴 종류와 삽입할 기호를 선택한 후 삽입 단추를 클릭한다.

③ 원하는 위치에 다시 삽입하기 위해서 대화 상자를 닫을 필요 없이 문서 창에서 커서를 이동한 후 다시 입력하고자 하는 기호를 선택하고 삽입 단추를 클릭한다.

2) 필기 입력하기

키보드 대신 마우스나 태블릿 PC 등 다른 입력 장치를 이용하여 글자를 입력할 수 있다. 음과 뜻을 잘 알지 못하는 한자나 사인을 입력할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상자에 입력하기

① Windows 하단 작업 표시줄에서 입력기 단추를 클릭한 후 입력 도구 모음 표시를 선택한다.

입력 도구 모음이 화면에 나타나면 필기 입력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상자에 입력을 선택한다.

③ 상자 안에서 마우스 포인터가 펜 모양 으로 바뀌면 글자를 입력한다.

 

④ 한자를 입력하는 경우 문서 자동 완성 단추 를 클릭하면 입력한 한자와 비슷한 유형을 보여준다.

▶ 원하는 위치에 쓰기

입력 도구 모음에서 필기 입력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원하는 위치에 쓰기를 선택한다.

② 문서 창 아무 곳에서나 글자를 입력한다.
③ 잠시 후 글자가 자동으로 인식되어 커서가 있는 위치에 삽입된다.

[참고]

필기로 입력한 글자도 일반 텍스트와 같이 글자 크기, 글꼴 색, 맞춤 등을 변경할 수 있다.

▶ 그리기

입력 도구 모음에서 필기 입력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그리기를 선택한다.

② 상자 안에 그린 다음 그림으로 삽입 단추 를 클릭하면 문서에 그리기 개체로 삽입된다.

 

[참고- 공백 숨기기]

인쇄 모양 보기 상태에서 문서를 편집하기 편하도록 페이지 사이의 불필요한 공백을 없앨 수 있다. 페이지와 페이지 사이의 공백 부분에 마우스를 두면 화살표 모양이 나타난다. 한번 클릭하면 공백이 숨겨지고 다시 한 번 클릭하면 숨겨진 공백이 다시 나타난다.


 

3) 번역 기능 이용하기

기본적으로 한영 및 영한 사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별도의 사전을 이용하지 않고도 문서에서 바로 사전을 찾아볼 수 있다.

도구-언어-번역 메뉴를 선택한다.
번역 작업창에서 번역 대상을 지정한다.
사전에서 드롭다운 단추를 클릭한 후 사용할 사전을 지정하고 실행 단추를 클릭한다.
결과 창에서 찾아진 단어의 결과가 나타난다.

[참고]

영한/한영 번역 기능은 기본 설치를 했을 경우에는 설치 되지 않고 처음 사용할 때 설치되므로 가장 처음 번역 기능을 실행했을 경우에는 오피스 XP CD를 삽입하여 설치한 후 사용할 수 있다.

4) 이름, 주소, 날짜 스마트 태그

사람 이름, 전화 번호, 주소, 날짜, 시간 등 특정 데이터를 인식하여 사용자에게 이와 관련된 다양한 선택을 부여하는 기능을 스마트 태그라고 한다. 이름, 주소, 날짜 스마트 태그는 입력한 텍스트 아래 점선 밑줄이 나타나고 스마트 태그 동작 단추가 나타나므로 이 단추를 이용하여 Outlook을 실행하지 않고도 연락처에 개인 정보를 입력하거나 일정을 입력할 수 있다.

① 이름이나 날짜 등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자주색 점선의 밑줄이 나타나고, 그 텍스트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맞추면 스마트 태그 동작 단추가 나타난다.
② 이 단추를 클릭하여 수행할 수 있는 동작을 확인한 다음 원하는 동작을 선택한다.

[참고 - 스마트 태그로 인식할 데이터 유형 선택]

도구-자동 고침 옵션 메뉴의 스마트 태그 탭에서 인식자 부분에 스마트 태그로 인식할 데이터 형식을 체크 표시해야 사용할 수 있다. 사람 이름은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지 않다.

 

 

[참고 - 소책자 인쇄하기]

용지를 접을 때 책처럼 펼쳐지도록 용지 한 면에 두 페이지씩 출력하는 소책자 인쇄가 추가되었다. 세 페이지 이상 되는 문서에서 사용하며, 용지 방향은 자동으로 가로로 변경된다. 파일-페이지 설정 메뉴의 여백 탭을 선택하여 여러 페이지 목록에서 책 접기를 선택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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