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는 계산을 간편하세 해주는 자동합계, 함수 마법사 등의 기능이 있으며, 이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 수식작성하기
- 자동합계
- 함수마법사
- 수식복사하기
- 수식편집하기
1. 수식작성하기
① 엑셀에서 사용하는 수식에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방법이 사칙연산 기호 ( +, - , *, /, ^)를 이용한 방법이고, 두 번째 방법은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② 수식을 입력할 때는 반드시 맨 앞에 '='를 입력한 후에 수식을 넣어야 만이 엑셀에서 수식임을 인식하게 된다.
③ 입력한 수식은 셀에 표시되지 않고 결과값만이 나타난다. 입력한 수식을 보려면 셀을 선택한 후 [수식 입력줄]을 보면 나타난다.
※ 그림을 클릭하시면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① 수식을 입력할 'B7'셀에 포인터를 위치시킨다.
② '=B4+B5+B6'을 입력한다.
③ 이번에는 다른 방법으로 합계를 구해보자. 수식을 입력할 'C7'셀에 포인터를 위치시킨다.
④ '='을 입력한 후 셀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에서 직접 입력하지 않고, 마우스로 원하는 셀을 선택한다.
⑤ 계산된 결과가 셀에 입력된다. 입력한 수식을 보려면 셀을 선택한 후 [수식 입력줄]을 참고한다.
2. 함수 마법사
함수란 결과값을 얻기 위해 미리 짜여진 계산식을 말하며 함수를 사용할 때 함수 마법사를 사용하면 인수를 정확하게 입력할 수 있다. 수식에 함수를 추가하려면 표준도구모음의 [함수 마법사]아이콘을 눌러서 함수 마법사를 이용하는 방법과 함수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이 있다.
● 합계 구하기
① 수식을 넣을 셀을 선택한 후 표준도구모음에서 [함수 마법사]를 선택한다.
② [함수 마법사]대화상자에서 함수종류를 선택하면 세부적인 함수목록이 오른쪽 창에 나타난다. 여기서는 [수학/삼각]함수 중에서 [SUM]을 선택한다.
③ 창의 확대/축소
단추를 눌러 합계를 구하고자 하는 범위를 선택한다.
④ 창의 확대/축소
단추를 누르면 다시 함수 마법사로 돌아온다.
● 평균 구하기
① 평균을 구할 셀을 선택한 후 표준도구모음에서 [함수 마법사]를 선택한다.
② [함수 마법사]대화상자에서 [통계]함수 중에서 [AVERAGE]를 선택한다.
③ 창의 확대/축소
단추를 눌러 평균을 구하고자 하는 범위를 선택한다.
④ 창의 확대/축소
단추를 누르면 다시 함수 마법사로 돌아온다.
3. 자동합계
합계를 구하는 SUM함수는 자주 사용이 되므로 표준도구 모음에 [자동 합계]
아이콘으로 등록되어있다. 함수마법사를 이용하지 않고도 바로 합계를 구할 수 있다.
① 월별 합계를 구할 'H5'셀에 포인터를 위치시킨 후 표준도구모음의 [자동합계]아이콘은
클릭한다.
② '3월'의 합계를 구할 'D7'셀에 포인터를 위치시킨 후 [자동합계]아이콘을 더블 클릭한다.
4. 수식 복사하기
서식이나 셀 안의 내용을 복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식을 복사할 수도 있다. 계산된 결과 값이 복사되는 것이 아니라 복사한 셀에 맞추어 자동적으로 셀 참조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주소 방식을 [상대주소]방식이라 부른다.
① 'B7'셀의 합계를 구해놓을 셀에 포인터를 위치시킨 후 [채우기 핸들]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한다.
② 자동으로 식이 복사되어 값이 구해진 것을 볼 수 있다.
③ 두 셀('H4'셀과 'I4'셀)을 범위 설정한 후 [채우기 핸들]상태에서 아래쪽으로 드래그한다.